어르신들을 위한 모바일 뱅킹 , 키오스트 등 스마트폰 모드를
고령자 모드로 이용해 보세요!
국내 18개 은해에서는 디지털기기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이 금융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 소비자 친화적으로화면을 구성할 수 있는 고령자모드를 출시를 완료하였다고 합니다.
국내 모든 은행은 고령자를 포함한 금융소비자가 금융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친화적으로 화면을 구성한고령자모드 출시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용 빈도가 높은 기능 위주로 화면 재구성
▪️직관적인 용어 또는 간결한 문자 사용
▪️사용자들을 위한 설명자료 제공
▪️금융앱 내에서 보이스피싱 직접 신고가능
일반모드에 비해 고령자의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였다고 합니다!
1. 금융소비자가 자주 이용하는 업무를 쉽고 빠르게 조작할 수 있도록 이용 빈도가 높은 기능 위주로 화면을
재구성
고령자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메뉴가 많으면 고령자의 사용에 방해가 될수 있어 고령자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하여 혼란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2. 이해하기 어려운 아이콘이나 전문용어 대신 직관적인 용어 또는 간결한 문장을 사용
고령자가 쉽게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는 전문용어 대신 쉽게 가능한 용어 사용
3. 금융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들을 위한 설명자료를 제공
고령자가 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한 이미지와 쉬운 문구로 구성된 앱의 단계별 이용방법을 설명하는
자료를 제공합니다.
4. 금융앱 내에서 보이스피싱을 직접신고 할수 있도록 별도의 메뉴를 마련
고령자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고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피해 예방 안내자료 및 신고를 위한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배치 합니다.
👇고령자 모드 주요내용 및 가이드 라인 고령자모드 진입방법 👇
부 문 |
원 칙 |
1. 고령자 모드 신설 및 접근성에 관한 사항 | 고령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모드 ( 고령자 모드 ) 를 제공한다 |
고령자가 고령자 모드에 진입하는 경로를 최소화하도록 한다 | |
고령자가 고령자 모드의 이용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 | |
고령자의 특성을 고려해 고령자 모드 내 주된 요소의 변동을 최소화하여 서비스의 일관성 및 연속성을 유지 |
|
2. 고령자 모드의 이용 편의성에 관한 사항 |
고령자의 이용 편의성을 위해 일관성 있는 구조와 디자인으로 구성한다 |
고령자가 쉽게 의미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 |
고령자 모드는 고령자의 이용빈도가 높은 업무 위주로 구성한다 | |
고령자자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의 진행단계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 |
각 작업 단계별로 고령자에게 충분한 시간과 설명을 제공 | |
고령자에게 한번에 많은 정보가 제공되지 않도록 한다 | |
3. 기타사항 | 고령자가 금융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자료를 제공 |
고령자의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장치를 마련하고 , 신고의 접근성을 강화한다 | |
고령자 모드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디지털기기가 많이 사용 되면서 주문을 하고 싶거나 금융거래에 어려움이 있었던 적이 많았던
어르신들을 위한 디지털 약자를 위한 디지털 안내사 와 디지털 약자에 대한 대책의 필요성이 중요해진 만큼
정보격차에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디지털 안내사 운영사업과 디지털 약자에 대한 배려 캠페인이 진행중 입니다.
그 중에서도 무인결제 시스템 키오스트이용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어르신 분들이 많은데요! 요즘은 디지털 약자를 도와주는 디지털 안내사가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기기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디지털 안내사 사업을 운영한다고 하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영화권이나 식당 , 그리고 공공기관에서 민원서류를 출력하기 위해서도 키오스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디지털 안내사는 어르신들이 잘 못하는 키오스트와 무인발급기, 핸드폰 어플 사용하는 방법 등을 가르쳐주고 도와주는 사람들 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단한 영상통화, 어플 설치와 이용까지 디지털 기기 사용의 전반적인 도움을
드린다고 합니다.
디지털 안내사는 지하철역,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 어르신들이 많은 274개 지점 및 75개 노선을 순회한다고 합니다.
가까운 디지털 안내사를 찾는 방법으로는 스마트서울포털누리집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1. 스마트포털 누리집 검색
스마트서울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
2. 콜센터에 문의
070 - 4640 - 2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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